쿼카러버의 기술 블로그

[웹 개발] Origin(출처)란 무엇인가? (What is Origin?) 본문

웹 개발

[웹 개발] Origin(출처)란 무엇인가? (What is Origin?)

quokkalover 2022. 1. 24. 23:38

웹 개발을 하다보면 CORS이슈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 이를 이해하기 앞서 Origin이 무엇인지 알아 둘 필요가 있다.

한국어로는 출처라고 하는데, 출처와 Origin은 같은 의미를 가진다. 근데 나는 헷갈려서 origin이라고 표현한다.

본 글의 내용은

https://etloveguitar.tistory.com/82

 

[웹 개발] CORS란 무엇인가? (what is Cross Origin Request Sharing?) (CORS 한번에 뿌시기) (nginx CORS에러)

CORS는 백엔드 개발을하든 프론트 개발을 하든 항상 부딪히게 되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글을 정리하면서 CORS에 대해 최대한 쉽게 그리고 조금 더 깊이 있는 이

etloveguitar.tistory.com

에서 이미 동일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먼저 Origin이 무엇인지부터 이해하고 싶은 독자를 위해 따로 꺼냈다.

 

Origin이란?

자 이제 origin에 대한 얘기를 많이했는데, origin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아래 url의 구조를 한번 살펴보자

출처(Origin)이란 URL 구조에서 살펴본 Protocol, Host, Port를 합친 것을 말한다.

즉 cross origin = 다음 중에 하나라도 다른 경우에 발생한다.

  • 프로토콜 (http ≠ https)
  • 도메인 domain.com, other-domain.com
  • 포트 번호 (e.g. 8080 포트와 3000포트)

아래 비교표를 보고, https://etloveguitar.tistory.com에 대해서 COR인지 SOR인지 비교해보자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경우도 Host불일치로 Cross-Origin이다.

Comments